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정보]쉽고 간편하게 만드는 홈페이지 제작 윅스vs워드프레스vs아임웹비교

by ***(**!* 2022. 1. 26.

IT스타트업을 운영하다 보면 우리에 대해 설명하고 소개할 일이 많다. 그런데 그냥 말로 설명하자니 어렵고, 종이로 프린트한 포트폴리오를 주섬주섬 보여주자니 뭔가 체면이 조금 상하는 듯이 느껴졌다.

그렇지만 작은 기업의 특성상 개발자들에게 회사 홈페이지까지 제작을 얘기하기에는 무리...

 

"다른 사람이 못 하면 내가 하지 뭐..."라는 생각으로 기획자인 내가 만들어야겠다고 결심을 했다. 또한 홈페이지의 필요성은 기획자인 내가 홍보를 하면서 제일 크게 느끼는 부분이므로 필요성을 제일 크게 느끼는 내가 직접 만드는 것이 좋겠다고도 생각했다. 

 

그렇게 해서 찾아본 사이트 3가지 '윅스', '워드프레스', '아임웹'

사실 찾아봤다기보다 유튜브 프리미엄을 쓰지 않는 나에게 유튜브 광고가 많이 알려주었다. 

 

대표적으로 홈페이지 제작에 많이 쓰이는 3가지를 비교해보았다. 어떤 것이 나의 상황에 적절할 것인가?


1. 윅스(wix)

윅스 홈페이지 화면

 

윅스의 가장 큰 장점은 홈페이지를 제작할 때 코딩 실력을 전혀 요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클릭만으로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은 아무래도 코드를 모르는 사람에게는 가장 큰 매력이다. 그래서 컴퓨터를 잘 모르는 소규모 사업자라 할지라도 소규모 비즈니스에 적합한 웹사이트를 빠른 시간 안에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나중에 큰 규모의 제작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워드프레스가 더 나을 수 있다.

 

또한 윅스는 외국 회사라 국내 플랫폼과 약간 정서가 안 맞을 수 있다. 그래서 외국 페이지처럼 첫 페이지에 랜딩 페이지를 크게 띄우고, 컨설팅 접수를 받는 형식의 템플릿이 많다.

 

 

윅스의 장점

1. 무료 도메인과 호스팅 서비스(무료이지만 무료 이용 시 윅스 광고 포함됨)

2. 다양한 무료, 유료 템플릿 종류가 많음

3. 원하는 템플릿을 선택하면 기호에 맞게 변형이 가능

  (글자체, 사진 등을 다운로드해서 커스터마이징 하는 것이 가능) 

4. 제작이 용이, 코딩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어도 간단한 드래그&드롭(클릭)만으로 제작 가능

5. 편리한 검색엔진 최적화(SEO)

6. 해외 유저가 많음

7. 비즈니스용 메일 만들기 쉬움

 

윅스의 단점

1. 기능이 많으나 직관적이지 않아 다 이해하기가 어려움

2. 로딩이 엄청 오래 걸리기로 유명 (나의 경우 로딩이 그렇게 길게 걸린다는 느낌을 못 받음)

3. 고객센터 답 오지 않음

4. 국내 카드결제 안 됨

 

 

윅스를 통한 홈페이지 제작은 '서비스 홍보, 컨설팅 접수용'으로 추천'한다. 웹사이트를 빠른 시간 안에 제작할 수 있다는 강한 장점이 있지만 사진 용량이나 제한이 있을 수 있어 보여줘야 하는 포트폴리오가 많다던가 결제시스템 등 부가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나중에 큰 규모를 염두에 두고 있다면 윅스의 사용을 다시 생각해봐야 한다.


2. 아임웹(imweb)

한국형 윅스라고 볼 수 있다. 아임웹은 윅스와 마찬가지로 코드를 몰라도 클릭으로만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다. 한국형 윅스인 만큼 한국 사이트에 최적화되어 있다. 장점은 블로그를 만드는 것처럼 클릭해서 붙일 수 있다. 그리드(영역)가 있고, 위젯을 이용하는 것이 약간 네이버 블로그와 유사한 느낌을 받았다. 특히 한국 쇼핑몰 사이트에 최적화되어 있다. 

또한 한국형이라 그런지 디자인이나 템플릿 또한 한국의 정서와 많이 맞닿아 있다.

 

 

아임웹 장점

1. 쉽다. 가이드가 잘 되어 있음

2. 결제 시스템이 잘 되어 있음 

3. 네이버, 구글 검색 연계가 잘 됨

4. 국내 서비스라 카카오페이, 네이버 페이 연결 용이

5. 채널 톡, 페이스북 광고 등의 연계가 잘 되어 있음

6. 적당히 예쁘게 꾸미기 좋음

 

 

아임웹 단점

1. 웹 빌더(웹 제작 사이트) 중에는 약간 비싼 편

2. 적당히 예쁘게 꾸미기 좋음, 윅스보다 낫지만 디테일한 커스터마이징에는 약간의 한계가 있을 수 있음

 

 

아임웹 역시 윅스처럼 간단하게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다는 것이 제일 큰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거기에 결제시스템이 잘 되어 있어 '쇼핑몰 운영에는 최적화된 홈페이지 제작 툴'이다. 1인 기업 또는 소규모 팀이 제작하기에 좋은 툴이다. 

 

 


3. 워드프레스(WordPress)

 

 
 
 
 

홈페이지 제작을 하면 가장 많이 들어보았거나 혹은 유명한 제작 사이트가 '워드프레스'일 것이다.  윅스, 아임웹이 기존에 있는 기능들을 사용해야 한다면 워드 프레스는 필요한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확장이 가능하다. 조립식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하지만 코드를 어느 정도 알아야 제작이 가능하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그래서 워드프레스를 통해 홈페이지 제작을 하려고 하면 별도의 공부가 조금 필요하다. 

 

워드프레스의 장점

 

1. 플러그인, 스킨이 다양

2. 웬만한 기능은 다 가능, 강력한 확장성

3. 해외 유저가 많음

4. 유튜브나 채널을 통해 제작방법을 배우려고 하면 배울 수 있음

5. 빠름

 

워드프레스 단점

 

1. 코드를 모르면 제작할 수 없음

2. 플러그인, 스킨을 배우는 순간 어려움

3. 기능 적용이 쉽지 않음

4. 다 되지만 어려움

 

워드프레스는 홈페이지 제작에 있어서 가장 활용도가 높은 툴이다. 하지만 모든 기능이 다 되고,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는 만큼 어렵다. 어려운 게 가장 문제다. 그래서 특정 기능, 디자인 구현이 꼭 필요하거나, 워드프레스 전문가가 있어 조언을 쉽게 구할 수 있는 경우, 혹은 홈페이지 개발이 필요한 사업을 하는 경우 추천한다. 

하지만 가장 많이 쓰이는 홈페이지 제작 툴인만큼 강연도 많고, 한 번 배워두면 지적 자산이 될 것이다. 또 커스터마이징이나 확장성이 가장 잘 되는 도구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신경을 쓰고 싶다면 워드프레스를 배워서 홈페이지를 제작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이다.

 


나의 경우 일단 간단하게나마 소개용과 컨설팅 접수용만 가능하면 하기에 윅스로 홈페이지를 제작하였다. 일단 만드는 속도가 중요했고, 빨리 한번 만들어보자는 취지에서 시작해서 하루 만에 홈페이지 제작이 가능하였다. 

 

하지만 윅스, 아임웹도 쉽다고는 하나 어떤 툴도 바로바로 되는 것은 없고 그 기능들을 하나하나 살펴봐야 하는 시간과 익히는 시간들이 필요한 것은 같다.

 

요새는 꼭 전문가가 아니라도 홈페이지 제작이 가능한 툴이 많고 윅스, 아임웹, 워드프레스를 활용하여 필요하다면 직접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을 도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든다.